TREND

중소기업 빅데이터로 도전하라!

중소기업 사례집 본문중에서...

본문

우리는 모바일, SNS의 발달과 Iot 기술의 확산을 통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에 살고 있다. 알리바바그룹의 마윈 회장은 세상은 IT시대에서 DT(Data Technology) 시대로 바뀌고 있고, 앞으로는 데이터를 통해 사회에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해 내느냐가 중요해 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개별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줄 아는 기업이 성공하는 시대가 온다는 것이다.

실제로 빅데이터는 이미 SNS 분석이나 트렌드 분석을 넘어 비즈니스 영역에서 활발히 활용되는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아마존의 경우 매출의 35%가 고객이 구매한 상품정보와 검색한 상품정보, 유사한 구매자의 구매 패턴 등을 복합적으로 분석한 빅데이터 추천시스템을 통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수익증가로 아마존은 이익의 10%를 추천시스템 성능 향상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히 문제를 진단하고,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한편, 시장을 개척하는 과학적 업무방식이 일반화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국내기업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소기업들에게 이러한 이야기들은 꿈같은 이야기이다. 대기업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제조, 관리, 마케팅 부문 등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들은 자금과 인력부족을 이유로 빅데이터 활용을 거의 하지 못하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당장 하루하루 사업이 바쁘고, 인적·기술적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빅데이터를 사업에 활용하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과연 빅데이터를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들의 사업에 어떤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막연하기만 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소기업이 가진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빅데이터 솔루션을 활용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업들이 가진 비즈니스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데이터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도출된 결과를 성과로 연계하는 일련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제고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중소기업, 빅데이터로 도전하라! 

 

출처 - 2015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사업우수사례집